WISENTRY

한 때 인터넷에서 유명하게 퍼졌던 미국인 부자와 멕시코 어부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최근 한 블로그에서 해당 글을 보게 되어 감명 깊어 퍼오게 되었습니다. 원작 출처는 맨 아래에 있습니다.

 


 

한 미국인 사업가가 멕시코 해안의 작은 마을 부두에 있었다. 그때, 어부 혼자 타고 있는 작은 배가 정박했다. 배 안에는 여러 마리의 큰 황다랑어가 있었다. 그는 어부에게 물고기의 품질을 칭찬하고 그들을 잡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물었다.

"얼마 안 걸렸어요."

어부가 대답했다.

그러자 그 사업가는 왜 더 오래 밖에 있지 않고 더 많은 물고기를 잡지 않았냐고 물었다. 어부는 가족의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사업가는 물었다.

"나머지 시간에는 무엇을 하나요?"

어부는 대답했다.

"저는 늦게까지 자고, 낚시를 조금 하고, 아이들과 놀고, 아내 마리아와 낮잠을 자고, 그리고 나서 매일 저녁 와인을 마시고 친구들과 기타를 치며 마을로 산책하기 전에 아이들에게 낚시를 가르쳐요. 배부르고 바쁜 삶을 살고 있죠."

 

사업가는 그를 비웃었다.

 

"저는 MBA라 당신을 도울 수 있습니다. 당신은 낚시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그 수익금으로 더 큰 배를 사야 합니다. 당신은 큰 배를 여러 척 살 수 있고, 결국 당신은 어선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잡은 고기는 중간상인에게 파는 것이 아니라 가공업자에게 직접 파는 것입니다. 결국엔 당신만의 통조림 공장을 열 수 있을 겁니다. 당신은 제품 생산과 유통을 하게 될겁니다."

어부는 '그러고 나서 난 무엇을 해야하지?' 생각했다.

"물론 당신은 이 작은 해안 어촌마을을 떠나 멕시코시티, 그 다음에는 로스앤젤레스, 그리고 결국엔 뉴욕에서 사업을 확장해야 할 것입니다."

어부는 물었다.

"이 모든 것이 얼마나 걸릴까요?"

사업가가 대답했다.

"10년에서 15년입니다."

어부가 물었다.

"그런데 그 다음엔요?"

사업가는 이것이 가장 좋은 점이라고 웃으며 말했다.

"적절한 시기가 되면 기업공개(IPO)를 발표하고 회사 주식을 대중에게 팔 것입니다. 당신은 엄청난 부자가 되어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있을 것입니다."

 

어부가 물었다.

"수백만? 그리고 뭐가 있죠?"

경영학석사(MBA) 사업가는 이렇게 결론지었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은퇴할 것입니다. 작은 해안 어촌 마을로 가서, 늦잠을 자고, 낚시를 조금 하고, 아이들과 놀고, 아내와 낮잠을 자고, 마을로 산책하기 전에 아이들에게 낚시를 가르쳐 주세요. 매일 저녁 와인을 마시고, 친구들과 기타를 연주하면서요."

 

- More Than Money by Mark Albion

 


돈 너머 삶이 있음을 생각해볼 수 있는 일화입니다. 물질적 가치도 중요하지만 삶의 소중한 가치들을 다시 돌아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노하우&팁 > 일반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리토크라시 Meritocracy 란 무엇인가?  (0) 2021.03.19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loading